본문 바로가기

EBTC 소식/ Hot News

부산과학관 법인화 확정…관련법 통과 시급(2014.09.28.국제신문)

부산과학관 법인화 확정…관련법 통과 시급

정부 '공립화' 의견 접고 최근 문서에 '법인' 명시

- 개정안 국회 미방위 계류
- 실제 설립 내년 5월께 가능
- 개관 준비기간 턱없이 부족

 

국립부산과학관 법인화 문제가 최근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의 제3차 과학관육성기본계획에 포함됨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는

일단락됐다. 28일 부산 기장군 기장읍 석산리의 국립부산과학관 건립공사 현장. 백한기 기자 baekhk@kookje.co.kr

 

 

 

국립부산과학관(이하 부산과학관) 개관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부산 기장군 동부산관광단지 내에 건립 중인 부산과학관은 내년 10월 문을 열 예정으로 7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외관 건물은 거의 마무리됐으며 내부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 중이다. 전시물도 제작에 돌입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부산과학관의 철저한 개관 준비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법인화 문제가 정부 차원에서는 일단 정리돼 그간의 논란을 잠재웠다. 하지만 부산과학관의 조기 법인화에 필요한 법제화는 아직 숙제로 남아있다.

28일 지역 과학계에 따르면 정홍원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국가과학기술심의회는 최근 심의회를 열어 제3차 과학관육성기본계획에 '부산과학관은 국립과학관 법인'이라는 문구를 넣었다.

앞서 정부는 2009년 '대구 및 광주 과학관이 공립으로 운영될 경우 부산도 이를 수용한다'는 부산시의 조건부 공문을 근거로 부산과학관의 국립과학관 법인화를 반대해왔다. 대구·광주 과학관이 현재 법인화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문건을 빌미로 부산과학관 법인화를 위한 개정안 통과가 무산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문구 삽입으로 부산과학관의 공립화 문제가 일단락된 셈이다.

부산과학관을 대구·광주와 동일하게 국립과학관 법인으로 한다는 '과학관육성법 개정안'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에 계류돼 있는 상태다. 국회 파행으로 정기국회가 끝나는 올 12월에야 법안 처리가 이뤄질 전망이다. 법 개정 후에도 설립준비위원회 구성 등 관련 절차가 많아 실제 법인 설립은 내년 5~6월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내년 10월 개관까지는 준비기간이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부산과학관에 앞서 문을 연 국립대구과학관과 국립광주과학관 등은 개관 1년이 다 되어가도 방문객 수나 수익 면에서 눈에 띨 만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부산과학관의 법인 법제화 문제가 제때 해결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역 과학계 관계자는 "모범적으로 운영되는 해외 선진 과학관들의 사례를 보면 지역사회가 중심이 돼 운영주체를 조기 선정하고, 자체적으로 전시물을 제작하는 등 철저한 준비와 효율적인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면서 "우리나라도 민관협치 운영시스템의 조기 구축을 통해 과학관 전시물 및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외주 관행화를 개선하고, 획일적인 과학관 운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제신문 조민희 기자 core@kookje.co.kr (2014-09-28 21:1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