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BTC 소식

동부산관광단지 조성사업 진행사항 관련 인터뷰(KBS1라디오 굿모닝부산 2012. 8.20)

 

 

동부산관광단지 조성사업 진행사항 관련 인터뷰

(KBS1라디오 굿모닝부산 2012. 8.20) 


 








진행자 : 기장군 일대에 조성중인 동부산관광단지, 부산을 대표하는 복합관광단지로 큰 기대를 안고 사업이 시작되었지만, 그동안 민간 투자자 선정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아 사업진행이 지지부진했죠. 새롭게 계획을 정비하고 조성사업이 진행중인데 동부산관광단지에 세계적인 호텔체인인 힐튼호텔이 들어선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잠시후에 부산도시공사 김종원 혁신개발본부장에게 들어봅니다.

 



KBS1라디오 굿모닝부산 함께 하고 계십니다.
부산 기장군 일대에 조성중인 동부산관광단지에 세계적인 호텔체인인 힐튼호텔이 들어섭니다.
힐튼호텔중에서도 최상급 브랜드호텔이 건립되서 복합관광단지로 꾸며질 동부산관광단지에 시너지 효과를 줄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부산도시공사 김종원 혁신개발본부장에게 자세한 내용 들어봅니다.



 

진행자 : 동부산관광단지, 사실 그동안 어려움이 많았었는데 최종적으로 어떤 마스터플랜으로 사업이 진행중이고 또, 진행현황은 어떤지 좀 짚어주시지요?

혁신개발본부장 : 예, 잘아시겠지만 동부산관광단지는 기장의 천혜의 자연공간을 활용해서 세계적인 체류형 휴양 레저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전체 개발 규모를 살펴보면 약 366만 제곱미터로서 민간투자를 포함해서 사업비는 총 4조원이 투입될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관광단지에 들어설 시설을 살펴보면 휴양시설.문화.운동오락시설,엔터테인먼트 시설, 숙박시설 등이 도입될 계획입니다.

 

진행자 : 말씀하신대로 이번에 랜드마크호텔, 브랜드 호텔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시설이고 어떤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까?

혁신개발본부장 : 먼저, 동부산관광단지에 투자유치로 도입될 시설은 총 34개입니다. 이제까지 6개의 시설이 투자완료가 되어있기 때문에 나머지 시설에 대해서 투자유치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저희들이 공모를 통해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만, 그 중 중요한 시설이 랜드마크 호텔과 브랜드 호텔입니다. 랜드마크 호텔은 말씀하신바와 같이 콘라드힐튼 컨소시움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이곳은 컨셉측면에서 일반적인 호텔개념을 벗어나서 100년 후, 후손들에게까지 물려줄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문화유산을 짓겠다는 그런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제시한 토지가격 측면에서도 상대우위를 보여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브랜드호텔 역시 실현성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진행자 : 동부산관광단지 얼굴이 될 랜드마크 호텔로 세계적인 호텔체인인 힐튼호텔이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힐튼호텔중에서도 최상급 브랜드로 조성이 된다죠?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혁신개발본부장 : 제시한 사업 컨셉을 살펴보면 '바다 위의 성'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바다와 숲이 어우러진 호텔, 콘도, 부대시설로서 야외수영장, 미술관, 온천 이런 시설들이 들어서기 때문에 충분히 세계적인 수준의 호텔이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 세계적인 수준의 호텔이 동부산관광단지에 들어섬으로서 동부산관광단지의 가치 또한 상승하지 않을까 기대되는데요? 주변에 조성된 다른 시설들에도 효과가 크겠지요?
혁신개발본부장 : 네, 이번 공모를 통해서 세계적인 브랜드가 유치됨으로 인해 다른 동부산관광단지 내 투자유치시설에 굉장한 파급효과가 있으리라고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시설이 들어서게 되면 우리 동부산관광단지를 방문하는 내외관광객들에게 아주 편안한 휴식과 숙박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관광단지 다른 시설들도 여유롭게 같이 즐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 네, 그리고 브랜드호텔 사업자로는 지역업체가 선정되었다고 하는데요, 브랜드호텔은 어떤 위치에 어떤 모습으로 건립될 계획인가요?

혁신개발본부장 : 브랜드호텔은 부지면적이 약3만 제곱미터로서 현재 도입시설은 호텔250실과 여러가지 부대시설이 되겠습니다. 여기에는 말씀하신대로 우리 지역 중견업체들이 컨소시움을 구성해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는 저희 공사로서도 동부산관광단지를 지역에서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 브랜드호텔은 부산업체가 맡게 됐고, 랜드마크 호텔 건립에도 우리 지역업체인 성창종합토건이 참여를 하게 되었는데 동부산관광단지 조성과정에서도 지역경제효과가 있어야 겠지요?
이 부분에 관해서도 부산도시공사에서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혁신개발본부장 : 네 맞습니다. 우선 이번 공모에 지역업체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해준 부분에 대해서는 큰 성과로 여기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저희 공사에서는 부산지역의 생산이라던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 사업자 선정에서부터 우리 지역 기업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됨으로 인해서 지역경제라든지 주변 주민에 대한 고용이라든지에 대해 상당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향후, 동부산관광단지 사업 전개과정에서도 이와 관련해서 계속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진행자 : 네, 어쨌든 우선협상대상자가 정해짐으로 인해서 호텔조성 사업이 막 출발점에 선 셈인데요. 이제 본격적으로 사업협약도 체결해야하고 또 차질없이 사업이 진행될수 있도록 계속해서 점검도 해나가야할텐데, 앞으로 추진일정과 관련 계획을 좀 말씀해주시죠.

혁신개발본부장 : 네, 저희들이 현재 동부산관광단지에 기투자유치가 완료된 시설로서는 핵심시설이 될 테마파크, 운동휴양시설, 청소년들의 꿈을 키워줄 국립과학관은 기확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유치할 브랜드호텔과 랜드마크호텔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 우선협상대상자와 충분한 협상을 거쳐서 올해안으로는 본사업협약과 용지매매계약까지 체결이 되면 실시설계부분과 인허가과정을 거쳐 2015년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 네, 이제 한 2,3년이면 우리가 실체를 보게 되겠네요. 어쨌든, 부산을 대표하는 복합관광단지가 될 동부산관광단지. 그동안 민간투자자 찾는데 어려움이 많아서 사업 진행이 늦어지지 않았습니까? 경제적 부담도 좀 있었는데요, 그만큼 시민들이 걱정도 많이 한게 사실인데 이제는 그 걱정을 좀 덜어도 되겠습니까?
혁신개발본부장 : 네, 동부산관광단지는 잘 아시겠습니다만, 현재 기반 조성공사는 공정이 약52%정도 진척이 되고 있기 때문에 내년말이면, 모든 기반조성공사는 완료가 되겠습니다. 현재 이와 병행해서 저희들이 마케팅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것들이 계획대로 진행이 되면 말씀하신대로 그동안 다소 이자부담 부분이라든지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통해서 여러가지 시민 여러분들께서 걱정한 부분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공모를 계기로 그동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당초 목표한 2017년 동부산관광단지 모습이 완성이 되도록 공사에서도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진행자 : 네,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혁신개발본부장 : 네, 고맙습니다.


진행자 : 지금까지 부산도시공사 김종원 혁신개발본부장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