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BTC 소식/ Hot News

<민선5기 3년> 부산 미래 발전의 큰 기틀 마련(2013.6.25 연합뉴스)

 

 

 

 

 

   
   
 

'낙동강·서부산시대' 개막…

국제물류산업도시 등 본궤도

산형 창조도시사업 올인…

"신공항 건설·비전사업 마무리"

 

 


(부산=연합뉴스) 신정훈 기자 = 허남식 부산시장의 민선 5기 3년은 '부산 미래 발전의 큰 기틀을 마련했다'는 비교적 후한 평가를 받았다.

민선 5기 전국 시·도지사 공약이행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SA) 평가를 받았을 만큼 민선 5기 출범부터 모든 분야에 걸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허 시장의 '시정 의지'가 지난 3년동안 하나씩 열매를 맺었다.

허 시장은 2004년 보궐선거로 부산시정을 이끄는 수장으로 자리한 뒤 2010년 3선 반열에 올랐다.

그는 3선 달성 직후 '크고 강한 부산'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부산 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10대 비전 사업'을 선포하면서 "지금껏 추진해왔던 시정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한편 민선 5기에는 강력한 리더십으로 부산시정을 이끌겠다"고 공언했다.

이후 3년동안 안팎에서는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민생안정을 위한 행정력 집중을 통해 미래 부산의 발전의 큰 기틀을 마련하는 한편 경제활력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허 시장은 이제 민선 3선 시장 10년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힘껏 내달릴 계획이다. 그는 "그동안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미래부산 발전 10대 비전사업의 차질없는 마무리하고 신공항 건설 등 세계 일류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준비에 역점을 두고 시정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부산 발전 밑그림' 가시적 성과 = 민선 5기 3년 성과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것은 낙동강 시대와 서부산권 시대의 개막.

강서 그린벨트 1천만평 해제를 시작으로 국제 산업물류도시와 명지 국제신도시 조성사업에 나섰고 낙동강 하구와 서낙동강 일원을 첨단산업·물류·R&D 기능의 친수복합도시로 개발하는 에코델타시티(11.8㎢) 개발에도 본격 착수했다.

북항을 명실상부한 대륙 관문이자 세계적 미항으로 재창조하는 북항 일원 원도심권 개발도 큰 성과로 꼽힌다. 2010년 부지 조성공사를 시작으로 닻을 올린 북항 재개발 사업은 지난해 12월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 확정으로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

100년 만에 반환된 미(美) 하야리아 부지(53만㎡)의 부산시민공원(가칭) 조성 공사도 2012년 6월 첫삽을 뜨며 낙후된 원도심권에 변화의 바람을 알렸다.

동부산권의 관광·영화·영상 인프라 확충 사업도 활력을 더했다. 수년째 표류하던 기장군 동부산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지난 3월 랜드마크 호텔 건설을 위한 용지매매 계약 체결로 드디어 시작을 알렸고 마이스(MICE) 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벡스코 시설 확충, 영화의 전당 개관 등 영화·영상타운 조성도 나름 성과로 꼽힌다.

또 부산이 과거 기업이 떠났던 도시에서 되돌아오는 도시,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변모했다.

산업용지 부족 문제 해소를 위한 과감한 산업단지 확충 정책이 민선 5기 들어 하나둘씩 결실을 보았기 때문이다. 부산의 산업용지는 2006년 6개 단지 1천630만㎡에서 지난 5월 말 현재 12개 단지 2천152㎡로 늘었다.

물리적 개발이 아닌 커뮤니티 뉴딜에 의한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과 '강동권 창조도시사업' 등 '부산형 창조적 도시 재생'에 시정 역량을 집중 투입한 결과 낡고 침체한 '산복도로 마을'이 '희망의 등고선 마을'로 변모했고 강동권 공업단지의 이미지도 개선됐다.

특히 부산시 주도의 창조도시사업은 지난 6월 도시의 종합적 기능 회복을 위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공포로 이어지기도 했다.

'그린 부산' 정책도 빛을 발했다. 부산은 최근 대한민국 대표 녹색도시로 급부상했다. 해변과 강, 산을 잇는 갈맷길 등 863㎞에 달하는 그린 웨이를 완성하는 한편 무단경작 등 불법과 무질서가 난립하던 낙동강 둔치에 5개 생태공원(14.9㎢)을 조성했고, 생활권 도시 숲도 763.62㏊나 조성했다.

소프트 파워 정책으로 일컬어지는 '부산형 해비타트 운동'(주택 개보수 638호, 맞춤형 임대주택 5천407호 공급, 공가 리모델링 반값입대 사업)도 정상궤도에 올려 놓았다.

이와 함께 국내 주요 7개 도시 중 브랜드 파워 지수 1위를 차지하고 지난 3월 글로벌 마케팅전략컨설팅회사인 솔리디언스로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가장 혁신도시' 중 하나로 선정할 만큼 도시의 품격과 위상도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2010년 8월 부산 국제외국인 학교 건립, 2011년 3월 독일 FAU 대학원 분교 개교, 2011년 5월 부산 글로벌센터 개소, 2012년 10월 외국인 주민 지원 조례 제정 등 글로벌 도시 사업도 차질없이 추진됐다.

도시 브랜드 제고에 따라 부산 거주 외국인수는 지난 2009년 1만7천243명에서 2012년 3만5천105명으로 증가했다.

전국 최초로 무상원조 전담기관인 국제협력단(KOICA) 지역센터를 지난 5월 유치함으로써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 경쟁력도 강화됐다.

◇창조적 도시 재생사업·국정 로드맵 반영에 전력 투구 = 허 시장은 남은 임기 1년동안 최우선 시책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서민경제 안정에 주력할 방침이다.

안정적인 청년 일자리, 복지형 일자리 창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주력하고, 노·사·민·정 합동으로 '새로운 일자리 2% 더 늘리기' 운동을 추진해 실업률 3%, 고용률 57%대 진입을 도모할 생각이다.

부산지역의 국가 도시재생 선도지역 지정을 추진, 국비 확보를 통한 재생사업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부산형 창조적 도시재생'을 가속화하고 소통과 체감 중심의 소프트 파워 정책을 시정 전 분야에 걸쳐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내년 개장 목표로 부산시민공원을 세계적 수준의 도심 속 친환경 명품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허 시장의 임기 내 부산시민공원의 토목, 건축, 하천, 조경, U-파크 공사를 모두 완료하고 내년 중 시민에게 개방할 생각이다.

비전사업의 핵심인 동북아 허브 항만 육성을 위한 신항 컨테이너 부두(총 40선석) 조성 공사, 건설유류중계기지(신항 남컨 배후부지 하측 6만3천㎡)와 수리 조선단지(65만4천㎡) 조성공사, 신항 항만 배후부지(668만㎡) 조성 및 신항 증심(15→17m) 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내년 1월 에코델타시티 착공 등 국제 산업물류도시 조성에도 총력을 쏟는 한편 서부산권 연구개발특구 조성사업(2020년 완공)의 육성 계획을 연말까지 수립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추진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북항 재개발 지역과 부산역 연결 보행데크 설치 사업 설계 등 북항(153만㎡) 재개발에 한층 가속도를 내는 한편 도시순환도로망(진해∼기장 64㎞·2015년 말 완공) 완성과 달음산 일원 부산 종합촬영소(2013년 말 설계), 금융중심지(19만2천㎡·2015년 완성), 동부산 관광·컨벤션 클러스터(2017년 완공) 조성사업도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길 계획이다.

허 시장의 남은 임기 1년 과제 중 가장 큰 숙제는 신공항 조기 건설.

입지를 둘러싼 영남지역 간 갈등 속에 무산됐던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이 최근 정부의 수요조사 재개 방침에 따라 불씨를 되살린 만큼 새 정부 지역공약 이행계획(대통령 공약 이행 가계부)에 신공항 조기 건설 계획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다른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국제 영상·콘텐츠 밸리 조성, 방사선 의·과학산업벨트 구축, 사상 스마트밸리 조성(노후공단 재생 국가시범사업), 남해안 철도 고속화 사업도 대정부의 대선공약 이행 로드맵에 따라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쏟을 예정이다.

특히 대선공약이자 부산 발전 10대 비전사업이기도 한 동북아 선박금융 허브 달성을 위해 한국 선박금융공사 부산 설립과 선박·파생금융전문대학원, 국제금융연수원 설립의 기초도 남은 1년 내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민선 5기 공약 이행 중간평가에서 허 시장의 공약 이행률(20개 핵심공약)과 관련, 65%라는 박한 평가를 내렸던 부산시민연대는 당시 공약 이행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줬던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시정 역량을 더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부산지역의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상한 동부산과 서부산 간 격차, 16개 지자체 간 복지 지원 격차, 사회복지 자금 배분의 불균형의 해소에 민선 5기 남은 1년을 더 배려할 것을 촉구했다.

s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