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BTC 소식/ Hot News

부산과학관 국립화 탄력 받는다(2014.12.15.국제신문)

문재인, 부산·울산시당 회동…野 법안소위 우선 처리 약속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산 울산지역 현안해결을 위한 정책협의 간담회에

참석해 박재호(왼쪽) 부산시당위원장과 우상호(오른쪽) 의원이 지켜보는 가운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용우기자 ywlee@kookje.co.kr

 

- 울산은 과기원 전환 논의도
야당의 협조로 부산과학관 국립화가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우상호 의원은 15일 "야당은 이 법안에 반대하지 않는다. 오히려 대구에 비해 부산이 왜 늦었느냐는 문제제기가 있을 정도"라며 "17일 법안심사소위에서 이 법안을 최우선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의원과 새정치연합 미방위원, 박재호 부산시당위원장, 심규명 울산시당위원장 등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간담회를 열어 새누리당 배덕광 의원이 대표발의한 '과학관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개정안 통과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전병헌 의원 역시 "처음부터 정직하게 국립으로 추진하지 않고 2단계로 기교를 부렸느냐 하는 부처에 대한 지적이 있었을 뿐, 부산의 요구는 너무도 당연한 과제라고 본다"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 법안이 처리되면 공립으로 결정된 부산과학관이 국립으로 전환돼 주요 사업비의 국고지원비율이 60%에서 100%로 늘어난다. 부산 기장군 동부산관광단지 내에 건립 중인 부산과학관은 내년 10월 문을 열 예정이다.

울산지역 현안인 울산과학기술대학원의 과학기술원 승격 문제를 놓고도 조무제 총장을 비롯해 학교 관계자, 야당 울산 지역위원장들이 총출동, 국회에 협조를 요청했다.

 

문재인 의원 역시 "울산과기원 전환은 제 대선공약이기도 했다. 단순한 지역 민원이 아니고 대한민국의 성장동력 마련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전병헌 의원은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추진과정에서 다른 지역과의 균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 중부권 동부권 서부권에 한 곳씩 과학기술원이 균형을 맞추고 있는 상황에서 울산과기원 전환 시 지역 균형이 깨지고 전북 등 다른 지역에서도 요구가 있어 이 문제를 원만히 풀기 위해 약간의 숙려기간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다소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국제신문 정유선 기자 freesun@kookje.co.kr